๋ง์ผํ ์์ฌ ๊ฒฐ์ ์์๊ฒ ํ์ํ ์ ๋ณด๋ฅผ ์์ง/๋ถ์ํ์ฌ ์ ๊ธฐ์ ์ด๋ฅผ ์ ๊ณตํ๋ ์์คํ
๋ด๋ถ ์ ๋ณด ์์คํ
๊ฐ์ฅ ๊ธฐ๋ณธ์ ์ธ ์ ๋ณด
๊ณ ๊ฐ ์ ๋ณด ์์คํ
๋ฐฐ๊ฒฝ: ์ฐจ๋ณํ๋ ๋ง์ผํ ๋ ธ๋ ฅ์ ์ ๊ณตํ๋ ๊ธฐ์ ํ๋์ธ ๋ฐ์ดํฐ ๋ฒ ์ด์ค ๋ง์ผํ ๋์ (๊ธ์ต๊ธฐ๊ด, ๋ฐฑํ์ , ์ํผ๋ง์ผ ๋ฑ)
๊ณ ๊ฐ์ ์ธ๊ตฌํต๊ณ์ ํน์ฑ, ๋ผ์ดํํ์ผ, ์ถ๊ตฌํ๋ ํํ, ๊ตฌ๋งคํ๋ ๋ฑ์ ์ ๋ณด๋ฅผ ํฌํจ
๊ตฌ๋งค์ ๋ณด๋ ๋์ฑ ์ธ๋ถํ ๋์ด ์ ํ์ ๊ตฌ๋งค์ผ์/๊ตฌ๋งค๋น๋/๊ตฌ๋งค๊ธ์ก(RFM)๊น์ง ํฌํจ ํ๊ณ ์๋ค.
โปR recency F frequency M monetary
RFM์ ๋ณด๋ ๊ธฐ์กด ๊ณ ๊ฐ์ ์ ํ์ ๋ํ ์ถฉ์ฑ๋ ์ ๊ณ ๋ฐ ์ดํ๋ฐฉ์ง, ์ ๊ท๊ณ ๊ฐ์ ์ ์ธ์ ์ํ ๋ง์ผํ ์ ๋ต ์๋ฆฝ์ ํ์ฉ
๊ณ ๊ฐ๊ด๊ณ๊ด๋ฆฌ(CRM)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
์์ต์ฑ์ด ๋์ ๊ณ ๊ฐ์ ํ์ ํ๊ณ ์ด๋ค๊ณผ์ ๊ด๊ณ๋ฅผ ์ ์ง ํ๋ ํ๋ (20:80 ๋ฒ์น) = vip๋ง์ผํ
CRM ์ฃผ์์์ญ:
๊ด๊ณ ํ์ฑ ๋ฐ ์ ๊ท๊ณ ๊ฐ ํ๋ณด
๊ณ ๊ฐ์ถฉ์ฑ๋ ์ ๊ณ ๋ฐ ์ ์ง
๊ตฌ๋งคํ์ฑํ ๋ฐ ๊ณ ๊ฐํ์ฅ
๊ตฌ๋งคํ์ฑํ- ์ ์ํ ์ถ์, ๊ด๋ จ ์ ๋ณด ๋๋ ์นดํ๋ก๊ทธ๋ฅผ ์ ๊ณตํ์ฌ ๊ตฌ๋งค์ด์ง
๊ต์ฐจํ๋งค- ๋ณด์์ ์ธ ์ ํ ๋๋ ๊ด๋ จ ์ ํ์ ํจ๊ป ๊ตฌ๋งคํ๊ฒ ํด ๊ตฌ๋งค๋ ๋ฐ ๊ตฌ๋งคํ์๋ฅผ ๋๋ฆฌ๋ ๊ฒ ex)๊ด๋ จ ์ ํ ๊ตฌ๋งค ์ ํ ์ธ ์๋น์ค
๋ง์ผํ ์กฐ์ฌ ์์คํ
๋ฐฐ๊ฒฝ: ๋น์ฐํ ๋ง์ผํ ๋ฌธ์ ์ ํด๊ฒฐ์ ์ง์ ์ ์ผ๋ก ๊ด๋ จ๋ 1์ฐจ ์๋ฃ๋ฅผ ์์งํ๊ธฐ ์ํจ(๊ธฐ์ ๋ด๋ถ, ์ธ๋ถ์ ๋ฌธ๊ธฐ๊ด)
โป ๋ด๋ถ/๊ณ ๊ฐ ์ ๋ณด ์์คํ ์ ๋ค๋ฅธ ๋ชฉ์ ์ผ๋ก ์์ง๋ 2์ฐจ ์๋ฃ(์ด๋ฏธ ์กฐ์ฌํ ์๋ฃ)์ ๊ธฐ๋ฐํ๊ณ ์์ด ๋น๋ฉดํ ๋ง์ผํ ๋ฌธ์ ์ ํด๊ฒฐ์ ๋ถ์ ์ ํ๊ฑฐ๋ ์ง์ ์ ์ธ ๊ด๋ จ์ฑ์ด ๋์ง ์์ ์ ์๋ค.
๋ฐ๋์งํ ๋ง์ผํ ์กฐ์ฌ:
์์ฌ๊ฒฐ์ ์ ์ ์ฉํ ์ ๋ณด๋ฅผ ์น๊ณ์ (์ฌ์ ์ ์๋ฒฝ ๊ณํ), ๊ฐ๊ด์ (์์์ ํด์์ด๋ ํธ๊ฒฌ์ด ์์ด์ผ ํจ)์ผ๋ก ์์งํ ์ ์์ด์ผ ํ๋ค.
'Study๐๏ธ > Major' ์นดํ ๊ณ ๋ฆฌ์ ๋ค๋ฅธ ๊ธ
๋ง์ผํ ์๋ก ) ๋ง์ผํ ์ปค๋ฎค๋์ผ์ด์ ๊ณผ์ (2) | 2023.02.02 |
---|---|
๋ง์ผํ ์๋ก ) ๋ง์ผํ ์กฐ์ฌ (2) | 2023.01.29 |
๋ง์ผํ ์๋ก ) ๋ธ๋๋์ ๋ต (0) | 2023.01.26 |
๋ง์ผํ ์๋ก ) ์์ฅ์ธ๋ถํ STP (0) | 2023.01.25 |
๋ง์ผํ ์๋ก ) ์๋น์ ๊ตฌ๋งคํ๋ (4) | 2023.01.23 |